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1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 편찬에 있어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초과하는 한자를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범위 내의 한자로 대체하는 방안을 시론적으로 논의한 글이다. 먼저 교과서 편찬 기준 등을 고찰하여 초과자에 대한 규정을 검토하였고 대체자를 마련할 수 있는 학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현행 2015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 전체인 30권을 대상으로 초과자의 실태를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초과자를 대체할 수 있는 한자를 찾는 방법 4가지를 제시하였다. 그 4가지는 이체자의 활용, 통가자의 활용, 동일 텍스트에서의 유의어 활용, 대체 단어의 활용 등이다. 초과자에 대한 대체 한자를 찾는 방법의 제시는 교과서 집필자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과서 편찬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입장에서 학습의 연계, 확장이 쉽고 교수자의 입장에서 교수학습전략을 짜기에 용이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