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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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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장현광의 칠곡지역 제자 가운데 한 명인 이도장(李道長)의 학문 연원과 그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여헌학단의 학문전수와 그 특징을 확인해 보려는 것이다. 이도장은 장현광의 성주․칠곡 지역 제자 대부분이 그러하듯, 한강문하와 여헌문하를 동시에 드나 들었던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때문에 그의 정확한 입문시기가 기록으로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형인 이도창과 함께 함께 여헌학맥에 입문한 후 여문10현 가운데 한 명인 이주와 깊은 교유관계를 가지면서 여헌학맥을 대표하는 인물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다만 그의 학문은 오랜 관직생활과 비교적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장현광의 성리설이나 역학과 같은 핵심 학문에는 다가서지 못했기 때문에 주로 그의 경세론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밖에 없다. 특히 이도장은 하늘을 체인하여 왕도정치를 실현하는 것을 군주의 임무로 보는 장현광의 건극론을 바탕으로, 지방 정치를 담당하고 있는 태수의 역할을 이천(二天)으로 규정하면서 동일한 임무로 해석하는 모습에서 이러한 입장은 잘 드러난다. 이와 같은 특징은 군신의 역할을 제기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중앙으로부터 지방에 이르기까지 하늘의 뜻을 체인하여 왕도정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려는 입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향약을 중시하는 입장 역시 장현광의 학문적 특징을 잇고 있다. 󰡔주례󰡕를 향약의 효시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향약의 궁극적 기능을 ‘교화’에서 찾고 있다. 향약을 교화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는 장현광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는 대목이다. 이와 같은 특징은 지역의 규율을 바로 잡기 위한 향규(鄕規)의 성격을 더 강하게 가지고 있는 이황의 <예안향약>과는 달리, 향약의 교화적 기능에 더 충실하는 모습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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