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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3 - 26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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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관심사는 󰡔주역󰡕을 교육학적 맥락에서 해석하면서 동양 교육사상의 원류와 교육정신을 탐색하는 것이다. 󰡔주역󰡕 64괘 가운데 4번째 괘인 몽괘(蒙卦: ䷃ )의 상징과 이 괘가 함의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를 해석하여 동양 교육사상의 기본 성격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몽괘에서 각 효를 설명하는“몽(蒙)”은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우선, 몽괘 각 효의 위(位)로 보아 2효(九二)와 6효(上九)는 각각“포몽(包蒙)”과“격몽(擊蒙)”으로서 스승의 역할을 상징한다. 다음으로, 음효(陰爻)로 구성되어 있는 1효(初六), 3효(六三), 4효(六四), 5효(六五)는 괘 위(位)로 보아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는 학생을 상징한다. 이 효들은 효위(爻位)에 따라 각각“발몽(發蒙)”, “독몽(瀆蒙)”, “곤몽(困夢)”, “동몽(童蒙)”으로 표현되고 있다. 인간 세상에서 배우고 가르침의 형상을 상징하는 몽괘는 교육의 장에서 스승의 자세, 학습의 정신과 자세, 기질과 환경에 따라 사람을 가르치는 방법적 원리에 관한 전통 사회의 교육적 사고를 이해하는 지평을 제시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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