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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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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1 - 2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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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한문과의 제1차 교육과정 때부터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한자어를 일반 어휘 생활 뿐 아니라, 타 교과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의미로 도구교과라는 영역으로 확대시킴으로써 한문과의 중요한 교육목표와 내용에 한자어가 포함되어 있음을 명확히 하고 있다. 본고는 실제 언어 생활을 대상으로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제작한 「현대 국어 사용 빈도 조사」(2002, 국립국어연구원)와 「현대 국어 사용 빈도 조사2」(2005, 국립국어연구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한자어는 어떤 영역이더라도 그 사용 빈도수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한자어는 66.31864%이며, 고유어 영역은 26.121%, 외래어영역은 4.0198%이다. 또한, 한자가 사용된 어휘를 모두 포함하여 본다면 69.7604%가 됨을 알 수 있다. 이는 한국어에 있어 한자어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자료가 된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된 한자의 활용도는 기존에 연구했던 한자의 조어력과 함께 한문교육에 있어 어떤 한자를 선택하여 교육용한자로 선정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소모적인 한자교육 논쟁에서 벗어나 한자교육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어떻게 한자교육을 시행할 것인가에 대해 좀 더 건설적인 논의를 펼쳐나가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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