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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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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7 - 26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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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과에서 교육용 기초한자의 선정은 한문교과의 가장 기초적인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다. 본고는 한국의 고전적류와 중국의 고전적류, 한국의 언어 생활과 관련된 표준국어대사전 표제어와 현대국어 사용빈도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현재 사용되는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상용도와 활용도를 조사하여 보았다. 이 연구를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기본 코퍼스 자료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 곧 이중코드 한자, 이중표기 한자어, 이체자 대응 표를 제작하여, 기본 언어 코퍼스를 분석코퍼스로 재조작하였다. 이후, 핵심영역, 고빈도 영역, 중빈도영역, 저빈도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언어 재료별로 통계를 작성하였다. 이 작성된 통계와 현재의 중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를 비교 검토하였다. 실제 이 연구의 가장 큰 가치는 그 결과에 얼마나 많은 상용도와 활용도가 포함되어 있는가가 아니다. 향후 한문교육용 기초한자의 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구체적인 선정 작업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바를 제시하고, 그 검증에 필요한 도구를 제작하여 시도한 바에 있다. 언어의 재료가 달라지더라도 그 연구 방법은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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