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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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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2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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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과 이에 따라 저술된 교과서에 나타난 ‘한문지식영역’에서 ‘接續詞’에 대한 개념설정 문제에 관한 연구다. 2009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라 저술된 교과서에서의 ‘접속사’에 대한 서술의 실현양상은 ‘개사’에 비하여 정의와 문법의미가 명시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접속사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고찰하여 학교문법적 측면에서의 접속사에 대한 정의와 문법의미범주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것을 제언한다. 接續詞는 단독으로 문장성분을 이룰 수 없고 단지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 사이에 놓여 선․후행언어단위의 뜻을 연결하여 대등관계의 의미와 주종관계의 의미를 나타낸다. 대등관계의 의미는 병렬, 선택 등의 의미를 나타내며, 주종관계의 의미는 가정, 양보, 인과, 전환(또는 역접), 순접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虛詞 중 독립된 品詞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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