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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 - 63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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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에서 한문 교과의 위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양상은 한자 능력 검정시험 등 사교육의 열풍과는 역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현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 편제 속에서 자연공학과 예체능계열의 경우 이수하지 않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문고전’은 상당히 많은 학교에서 인문사회계열마저도 배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사범대학 한문교육과의 책무가 단지 한문 교사를 양성하고 배출하는 것만은 아니며, 한문 교육이 이루어지는 그 모든 내적 외적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검토·연구하고 그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는 한문에 관한 국가 정책으로부터 교과 교육에 대한 모든 양상을 대상으로 하며 개정 제7차 교육과정에 관한 것도 예외가 아니다. 한문 교사는 중등학교에 뿌리박고 있으므로 한문학자로서의 덕목보다는 학교 한문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덕목이 더 중요한 가치이다. 따라서 사범대학 한문교육과의 교육과정은 한문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배려되어야 한다. 또한 한문 교사는 중등 한문교과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이기도 하지만 교과교육을 연구할 수 있는 연구자이기도 하므로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 것도 대학의 책무이다. 그러나 사범대 한문교육과의 교수 상황과 이수 교과목의 상황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내용학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편성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직 일반계 고등학교 한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교사들은 사범대학 한문교육과에서교과교육학에 비하여 교과내용학을 탄탄하게 이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은 대학에서 교과교육학 과목을 강화해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이것은 현재 일반계 고등학교 한문교과교육의 문제가 내용학 쪽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교사들은 설문조사에서 ‘한문교과 필수화를 위한 정책 개발 및 대정부 협상’과 ‘중·고교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 연구 개발’의 제1순위에 9명이 응답함으써 대학의 역할을 크게 두 가지로 기대하였다. 차제에 사범대 한문교육과는 한문 교과의 필수화에 대처할 방안과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에 대하여 연구할 뿐만 아니라 그에 필요한 준비를 해야 하며 학교 현장과의 연대를 확대하여 한문교육이 처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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