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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49 - 58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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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급수 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주관하고 있는 단체가 늘어남에 따라 단체마다 시험의 방법과 범위문제 유형이 제각각이므로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자 급수 시험은 급수에 따라 배정 漢字를 정해주고 있는데 급수가 너무 세분화 되어 있고, 급수별로 漢字 분류의 범위를 나눈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 그리고 단체마다 급수에 따른 배정 漢字가 일치하지 않으며, 배정 漢字의 層位가 심하게 차이난다. 이러한 급수별 漢字 범위에 대한 문제점은 일상 생활 어휘에 대한 빈도 조사와 같은 기초적인 작업이 선행되어 급수 배정 漢字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져야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평가의 경우에도 언어 생활과 관련된 평가가 부족하고, 漢字漢字語의 독음 및 훈음 쓰기에 치우쳐 있다. 이러한 평가는 얼마나 많은 漢字를 외워서 쓰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암기 위주의 평가가 되기 쉽다. 한자 급수 시험의 개선을 위해서는 급수에 따른 배정 漢字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고, 평가에 있어서도 지나치게 획일화된 문제 유형에서 벗어나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문항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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