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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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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 - 4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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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군 인적자원개발정책이 국가적인 정책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관련 정부부처 및 국회, 연구기관, 각종 위원회 등의 역할과 갈등해결, 정책결정요인 등을 분석하여 향후 정책발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Campbell의 모형을 분석틀로 하여 군 인적자원개발 결정과정을 제1단계: 정책의 시동기(환경), 제2단계 : 정책의 협력기(운동), 제3단계: 정책의 갈등기(전환), 제4단계: 정책의 결정기(산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병영문화개선과 군내 평생학습시대의 도래와 함께 군 조직의 학습체제 구축을 갈망하고 있는 군과 국민적인 요구를 정치적, 사회적으로 수용하여 국가정책으로 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수의 정책행위자들이 군 장병의 자기개발을 통한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기여라는 대의명분과 군 장병의 욕구 및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여 정책이 결정되었다. 향후 민․관․학․연과 연계한 단체의 역할이 갈수록 커지는 가운데 군 전투력 증대와 국가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가 실현되도록 이들 단체들과의 지속적인 유대관계는 물론 지속적인 연구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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