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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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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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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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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가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과 판단이라는 본질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평가결과의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HRD 프로그램 평가의 질이 프로그램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HRD 부문에서의 평가결과 활용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5개 기업의 HRD 담당자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HRD 프로그램 평가 결과의 활용 수준을 점검하고 평가의 질이 평가결과 활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RD 프로그램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즉,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 자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프로그램과 관련한 판단 혹은 설득을 위한 활용 수준은 낮다고 할 수 있다. 둘째, HRD 프로그램 평가의 질은 평가결과 활용의 35.4%를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정확성과 유용성이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즉, 평가결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한편 보다 구체적으로는 평가결과 활용의 유형에 따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평가결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평가 목적을 구체화하고 평가 시에 이를 고려하여 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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