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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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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413 - 3,4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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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야구경기에서 팀의 승패를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고, 또한 어떤 요인들이 승패에 얼마만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를 보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경기 내적인 요인을 독립변수로한 로지스틱분석(logistic analysis)을 이용하여 경기의 승패를 예측하는 모델을 찾고, 승패에 어떤 요인이 얼마만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선형구조방정식(LISREL) 모형을 적용하였다. 승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10% 유의수준 하에서 로지스틱분석에서는 득점, 홈런 및 삼진이 유의적인 변수로 나타났다. LISREL 분석에서는 득점, 안타, 포볼 등의 순으로 승패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유의적인 변수 중에서 삼진과 포볼은 모든 분석에서 음(-)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로지스틱을 이용하여 승패를 예측하는 경우 80%정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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