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23 - 93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귀인 성향에 따라 스트레스 및 학교 적응에 어떠한 실증적 차이가 있는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497명의 초등학생들의 설문 분석 결과는 첫째, 성공 상황에서 귀인성향에 따른 스트레스는 학업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다. 그리고 성공 상황에서 내부귀인성향 학생이 외부귀인성향 학생 보다 학업 영역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패 상황에서 귀인성향에 따른 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성공 상황에서 귀인성향에 따른 학교적응은 총점 및 친구적응, 학습적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성공 상황에서 외부귀인성향 학생이 내부귀인성향 학생보다 학교적응을 더 잘한다고 나타났다. 넷째, 실패 상황에서 귀인성향에 따른 학교적응은 친구적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실패 상황에서 내적귀인성향 학생이 외적귀인성향 학생보다 친구 관계에서 적응을 더 잘한다고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