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존의 자기주도학습 개념, 모형과 측정도구를 고찰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특성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HRD 기업구성원 3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개 요인 33개 문항으로 구성된 요인구조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1차(first-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개 요인 21개 문항을 확인하였으며, 적합도는 RMR= .031, GFI= .927, CFI= .967, RMSEA= .046였다. 그리고 2차(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2차 요인, 7개의 1차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2차 요인모형 적합도 역시 RMR= .036, GFI= .916, CFI= .957, RMSEA= .051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인지적 영역(학습과정관리, 학습결과평가), 정의적 영역(학습동기, 자아개념), 행동적 영역(학습활동의 지속성, 학습자원 이용․관리, 학습환경 조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