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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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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273 - 2,2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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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뮬레이터에 기반한 상황 인식 훈련과 PC에 기반한 상황인식 훈련을 총 4 회기에 걸쳐 체계적으로 제공한 후 이러한 상황인식 훈련 회기에 따라 운전자의 상황인식 능력에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훈련 방법에 대해 훈련 효과의 크기가 차별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가지 훈련 방법 모두에서 훈련 회기가 증가함에 따라 운전 상황에 대한 재인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시뮬레이터에 기반하여 훈련을 받은 실험 참가자들은 주변시 자극보다는 중심시 자극에 대해 더 높은 정확 재인률을 보인 반면, PC에 기반한 실험 참가자들은 주변시 자극이나 중심시 자극의 구분없이 고루 높은 정확 재인률을 보였다. 셋째, 모두 4회의 회기에 걸쳐 익숙해졌던 훈련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재인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훈련받은 실험 참가자들은 주변시 자극에 대한 정확 재인률이 더 증가한 반면, PC-기반 훈련 조건의 실험 참가자들은 기존에 높은 정확 재인률을 보였던 주변시 자극에 대한 정확 재인률이 오히려 더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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