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981 - 1,99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가 소비 성향이 높아지면서 유아용품의 소비도 증가하고 이에 따라 유아들이 물건에 대한 소중함은 물론 돈에 대한 가치도 점점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에서 경제 관련 교육은 성장기에서 경제적 가치, 태도 및 행동 형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는 곧 유아 경제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질을 가늠하게 하는 교사의 인식에 따른 유아의 동기 부여를 위한 학습 환경, 과정, 교육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평가해야하는 교사의 역할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유아 경제교육에 대한 유아 교육현장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주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298명을 대상으로, 2006년 9월 4일부터 10월 4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유아 경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그 실태를 조사하였고 SAS를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교사들은 경제활동에 대해 국가 수준 유치원·보육 교육과정에서 유아 경제교육에 대해 편성된 것은 잘 알고 있었고, 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유아 경제교육도 계획하여 학급에서 실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경제교육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립과 함께 유아기 경제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경제교육의 내용 및 범위가 구체적으로 정리되어야 하며, 적극적인 교사교육을 통해 경제교육의 개념, 목표, 효과,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돕는 일,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충분한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현장교사와 전문가간의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