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45 - 9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의 사회적 능력 중 방해성 및 불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유아의 기질과 교사의 완벽주의 성향을 고려하였다. 유아의 방해성 및 불안정성이 교사수준과 유아수준에 영향을 받는 위계적 분석단위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 다수준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지역소재 보육교사 34명과, 이들에 의해 평가된 유아 277명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방해성의 차이는 교사수준이 35.34% 설명하였으며, 유아의 불안정성의 경우 교사수준이 18.03% 설명하였다. 유아수준 요인의 경우 방해성의 경우 적응성, 활동성, 반응성, 까다로움, 정서성 기질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교사수준 요인에서는 완벽주의성향-높은 기준설정이 증가할수록 방해성이 증가한다고 나타났다. 유아의 불안정성의 경우 유아수준 요인에서는 적응성, 반응성, 까다로움, 정서성 기질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교사수준 요인에서는 완벽주의성향-실패의 두려움과 방해성이 양의 관계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심리적 지원 및 처우 개선은 물론이고 국가 차원에서의 유아교사의 체계적 인성검증 및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