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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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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문화센터는 중요한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화센터는 지역 주민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입장에서 문화센터는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는 부서로 인식되고 있다. 문화센터와 고객을 연결하는 것은 담당자들이다. 따라서 담당자들에게는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 뿐 아니라 고객응대 서비스와 시설관리 및 운영에 관한 역량도 요구되었다. 문화센터의 담당자들은 신입 시기에 무형식학습을 통해서 그러한 내용들을 습득하였다. OJT의 과정을 문화인지적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문화센터 담당자들은 고객응대와 강사관리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지식과 업무 요령들을 직접 몸으로 부딪히고 경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배웠다. 신입사원 기간에 이루어진 OJT는 담당자로 하여금 문화센터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밑거름이 되었으며, 유능한 담당자가 되기 위한 계속적인 학습의 동기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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