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63 - 2,1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방 소재 대규모 C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전략의 사용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전략 사용 간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C대학에 재학 중인 총 354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이들의 학습전략사용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Wild, Schiefele(1994)이 개발한 대학생 학습전략 진단도구(LIST)를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C대학 재학생들의 학습전략사용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판적 사고전략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집중전략도 잘 사용되지 않았다. 가장 사용 수준이 높았던 전략은 학습 시 주변을 정리하는 학습환경조성전략과 반복전략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습전략사용수준에서 네 가지 하위전략에서 성별간 사용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모든 11개 하위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참여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학습전략은 노력전략과 시간관리전략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