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 - 7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 사회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의 도입으로 능력 중심 역량 기반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현장에서 NCS의 실행을 지원하는 NCS 교육전문가라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을 제안하면서 이들의 구체적인 역할과 필요 역량을 탐색적으로 규명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는 NCS 관련 연구자 및 정책전문가, 대학의 현장 전문가를 포함한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NCS 교육전문가의 역할은 NCS 교육과정 개발자, NCS 교수설계자, NCS 교재개발자, NCS 교수자, NCS 교육훈련 평가자, NCS 직무능력 평가자, NCS 진로・직업 지도자, NCS 경력・인사 관리자의 총 8가지로 규명되었으며, 학교・교육 훈련 기관과 기업・산업체의 활동영역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되었다. 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에 요구되는 28개의 필요역량과 4개의 기초역량이 함께 추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교육전문가의 역할과의 비교, 이론적・실천적 측면에서 규명된 필요역량의 특성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