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05 - 2,5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학과목 성적이 수학과목 성적에 비해 더 높거나 이와 반대로 수학과목 성적이 어학과목 성적에 비해 더 높은 고등학생들이 공간 혹은 시각 작업기억 과제를 수행할 때 차별적으로 활성화되는 뇌 영역과 그 강도를 fMRI 영상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1) 기존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특정 과목의 상대적 우수성과는 상관없이 공간 작업기억 과제 수행에서는 측면해마 영역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활성화를 보인 반면, 언어 작업기억 과제수행에서는 브로드만 8영역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활성화되었다. (2) 공간 작업기억 과제에 대해서는 수학성적 우수집단에서, 반면 언어 작업기억 과제에 대해서는 어학성적 우수집단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뇌 활성화가 관찰되었다. 특히 (3) 기존의 일반적인 연구 결과와는 달리 어학성적 우수집단의 경우 공간 작업기억 과제를 수행할 때는 좌반구가, 반면 언어 작업기억 과제를 수행할 때는 우반구가 더 많이 활성화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