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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4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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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眉巖 柳希春의 『新增類合』을 대상으로 『類合』과 비교하여 그 특징을 밝힘으로써『新增類合』이 16세기 중반의 字學書로서 갖는 당대적 의의와 함께 현대의 한문 교육적 가치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類合』과 달리 『新增類合』이 먼저 체계와 형식 면에서 上下卷을 분리하고 項目을 제시하여 體系的인 分類 방식을 통해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게 한 점, 그리고 1行에 4字씩 배열하고 押韻 方式을 活用하여 暗記 효과를 극대화한 점을 찾을 수 있었다. 다음 한자 선택 면에서는 당대 朝鮮의 실정을 반영해 佛敎 관련 漢字와 쓰이지 않는 用語를 제거하고, 실생활에 쓰이는 漢字를 주되게 선택하여 학습 수준을 고려해 재배치한 노력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이로써 본고는 『新增類合』을 『類合』과 비교하여, 16세기 중반 주자학적 세계관을 반영하는 字學書로서 『新增類合』의 당대적 의의를 밝히며, 현대 한문 교육의 활용 가치를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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