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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1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65 - 1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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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정이 작품 속에서 구현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절의를 이룬 인물들이었다. 그는 확고한 의도를 가지고 여성을 그려냈으므로 그의 글에서는 여성의 삶에 대한 인식이 평면적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작품 속에 구현된 대상의 모습 속에서 글의 의도와는 다른 여성의 목소리와 생각들을 읽어낼 수 있다. 열녀는 그 절의적 행동 때문에 공식적으로 칭송되지만 열녀가 되는 여성들에게는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내면적 갈등이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절의적 여성을 그려내는 글에서 드러나지 않는 발화와 흐느낌, 침묵에 주목하고, 이것이 (1) 효와 열 사이에서 갈등하는 목소리, (2) 자신의 목소리를 죽이고 대신 내는 가부장의 목소리 (3) 역설적으로 드러나는 목소리 등으로 나타남을 확인했다. 이광정은 다양한 여성 인물을 통해 드러나지 않던 여성의 목소리를 읽어내게 해주었다. 이는 비록 그의 의도와는 배치되는 것일 수 있지만, 그의 작가적 감수성과 표현력이 이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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