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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1 - 38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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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의 일반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전국 항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떨어져 경쟁 항만에 대해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철강판과 합성수지 두 품목의 수출이 광양항 수출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철강과 석탄 두 품목의 수입이 광양항 수입의 거의 절반이 되어 수출과 수입이 소수의 품목에 크게 의존하여 환율과 세계경기와 같은 변수의 변동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이에 본고는 광양항 물동량의 행태분석을 위해 광양항의 물동량을 수출물동량과 수입물동량으로 구분한 후 환율과 경기의 함수로 정의하여 계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단위근 검정을 통해 수준변수는 불안정이나 차분변수는 안정적이라는 것과 추세회귀성향과 안정성을 구분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수공적분기법인 GPH검정을 통해 수출모형과 수입모형 모두 추세회귀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통상최소자승기법을 이용한 수출입함수 추정을 통해 수출물동량의 환율계수가 수입물동량의 환율계수의 거의 두 배이며, 수출물동량의 경기계수가 수입물동량의 경기계수의 5배이어서 환율과 경기의 변동이 수입물동량보다 수출물동량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이동회귀분석을 통해 수출의 환율계수와 경기계수가 수입의 그것보다 훨씬 크나 시간이 경과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환율과 경기가 광양항의 수출물동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하였으나 수입함수에서 경기계수는 소폭이지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반응분석을 실시하여 경기충격에 대해 수출물동량과 수입물동량의 반응이 큰 폭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나, 환율충격에 대해 수출물동량의 반응은 빠르게 쇠퇴하는데 비해 수입물동량의 반응은 작으나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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