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노선(route)은 항공사 수익 결정의 핵심 요인 중 하나이며, 항공사는 노선의 개설 없이는 존재 기반이 마련되지않는다. 본 연구는 항공사의 핵심 자원 중 하나인 노선을 대상으로 글로벌 제휴 가입의 효과와 글로벌 제휴 가입이 시장 특성(market characteristic)과 노선의 성과(frequency)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2008~2015년 동안 인천국제공항(ICN)에서 출발한 모든 동아시아 국제노선(international)을 대상으로 1,309개패널 데이터(panel data)를 대상으로 GLS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ICN)발 국제노선을 대상으로구축된 대규모 패널데이터를 통해, ‘항공사의 노선성과는 해당 노선의 글로벌 제휴 가입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을것이다.’, ‘시장특성은 해당 노선의 글로벌 제휴 가입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글로벌 제휴 가입 정도는시장특성과 노선 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3개의 대가설과 6개의 하위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제휴 가입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노선의 성과 및 시장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 제휴 가입의 정도(the number of global alliances)는 시장 특성(market characteristic)과노선의 성과(flight frequency)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항공사가 노선 선택 시 취항 국가의 시장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자사를 포함한 경쟁사들이 노선에있어 얼마나 글로벌 제휴 가입 정도를 보이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