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소비자 선택기반의 항공사 노선경쟁력 모형개발 연구
추천
검색

Market Competitiveness Models based on Customer Choice in Airline Industr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소비자 선택기반의 항공사 노선경쟁력 모형개발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국제선 항공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국적 항공사의 수익성은 저비용 항공사를제외하고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항공시장에서의 수익성 확보는 항공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수적 요소지만, 최근 수년간 국제선 시장의 성장추세에 비하여 국적항공사의 성장 추세가 낮게 나타나고있다. 항공시장에서의 성장은 항공사의 경쟁력에 의해 견인됨으로, 항공사의 경쟁력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가 필요하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항공사 경쟁력 평가를 항공사의 효율성 분석 또는 생산성 분석등의 연구를 통해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연구는 항공사 조직 전체의 포괄적 성과에 대한 분석으로, 각 노선에서의 경쟁력 평가에는 적절하지 못한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경쟁력을개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노선경쟁력을 대상으로 분석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노선경쟁력이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으로 소비자 선택을 고려한 노선경쟁력 모형을 제시하였고, 이를항공사의 공급경쟁력과 항공사 특성경쟁력으로 분해하여 분석함으로써 각 항공사의 현재의 경쟁력 입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향후 노선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2010년~2015년의여객수송 실적을 이용한 실증분석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통해 노선경쟁력을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사 노선경쟁력 분석 모형이 고객선택 모형을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항공사 경쟁력 분석과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향후의 연구에서는 항공사 특성경쟁력을 가격, 서비스 품질, 고객관계관리등의 세부적인 속성으로 세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항공사 특성경쟁력에 미치는 각 속성의 영향력을 분석할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 같은 연구에 효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