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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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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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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 - 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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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그 이미지 변수들이 만족도,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둘째, 이 요인들이 만족도,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넷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효과적인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회수된 설문자료는 SPSS Ver. 14.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분석방법은 먼저, 설문 응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AMOS 7.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변수인 편리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디자인/컨셉트, 제품 및 정보 서비스, 거래변경용이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편리성 변수만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디자인/컨셉트, 제품 및 정보 서비스, 거래변경용이성 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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