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판매촉진 또는 쿠폰추구 소비자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특성들이 쿠폰사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는 쿠폰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행태적, 개인적 변수에 관심을 가지고 가격민감도, 상표애호도, 시장선도성, 쿠폰사용의 불편함 등 선행변수가 쿠폰이용비용과 혜택, 그리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립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형 슈퍼마켓 고객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민감도가 높을수록 쿠폰이용비용을 낮게 지각하고, 쿠폰이용혜택을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상표애호도가 높은 고객들은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들여야 하는 비용을 높게 지각하였고, 쿠폰사용의 불편함이 클수록 쿠폰비용을 높게 지각하였다. 셋째, 소비자들은 자신을 시장선도자라고 생각할수록 쿠폰에 대한 혜택을 높게 지각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업에게 쿠폰에 민감한 고객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특히 다양한 제품과 점포, 시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려는 속성을 가진 시장선도자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