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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5 - 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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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입장에서 이들의 전자금융채널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은행의 입장에서 전자금융을 도입하게 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를 설문지 및 기록자료 분석방법에 의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공급자인 은행입장에서 전자금융채널 도입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뱅킹의 경우 총자산규모와 업무용 고정자산비율이 해당 채널의 도입가능성에 유의적 설명요인인 것으로 나타나 자금운용이 합리적이지 못한 은행과 규모가 큰 은행이 전자금융 도입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지주회사 여부에 따른 분석결과 ATM 도입이나 폰뱅킹 도입의 경우 관심변수인 총예금 대 총자산의 비율이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입증되었으나 인터넷뱅킹의 경우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융소비자들의 전자금융채널 선택가능성은 성, 연령, 소득수준, 교육수준, 직업 등 인구통계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채널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그 방향에 있어 일관성을 보여주지는 못하였다. 변화에 대한 수용태도, 관계를 통한 상호작용의 중시태도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지만 기대와는 달리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자금융서비스 특성인 만족도, 신뢰, 편의성, 시간비용 절감가능성은 비록 영향을 주는 방향성에서 일부 기대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복잡성 여부는 ATM, 인터넷뱅킹, 폰뱅킹의 채널선택 가능성에 모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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