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5 - 30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뢰와 관련된 연구는 목적과 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신뢰형성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프랜차이즈 조직 내 신뢰형성 과정의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 경영학에서 제시되어온 신뢰관계 선행요인에 대한 연구모형을 이론적 바탕으로 성격적 신뢰, 이성적 신뢰, 감성적 신뢰가 신뢰객체에 대한 신뢰의 원천으로서 분류하고, 이 중에서 신뢰객체에 대한 이성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신뢰형성에 초점을 두고 프랜차이즈 분야의 신뢰연구를 요약 및 종합하였다. 연구 결과, 관계혜택, 관계규범, 지원, 변혁적 리더십, 신상품 개발, 의존성, 커뮤니케이션, 공식화, 공정성, 갈등, 거래특유투자와 같은 구성개념들을 프랜차이즈 조직 내에서 신뢰형성의 선행요소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정요소들이 전반적인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프랜차이즈 분야의 연구들이 선행되어왔지만, 이러한 선행연구들과 차별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조직 내 신뢰형성 선행요소들이 신뢰객체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3가지 인식에 미치는 세부적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신뢰형성과정을 보다 면밀하고 과학적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다 정확히 프랜차이즈 조직 내 신뢰형성을 진단하고 개선해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