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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인원 (중앙대학교) 이일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프랜차이징 저널 프랜차이징 저널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2985/kasof.2021.7.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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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매업 프랜차이즈 산업의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위해서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의 지원제도를 분석하고 소매업태에 맞는 지원제도 수립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예비창업자 관점에서 지원제도와 본부 신뢰를 바탕으로 가맹계약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는 주요 변수인 소매업 프랜차이즈 지원제도와 본부 신뢰, 가맹계약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으며, 본 연구 대상은 소매업 프랜차이즈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 178명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SmartPLS 2.0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매업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중 상품지원, 교육지원제도가 본부 신뢰 및 가맹계약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맹본부는 신제품 개발, 상품 운영지원 등을 통해 본부 신뢰를 높이고 가맹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소매업 프랜차이즈 지원제도 중 경영지원제도가 예비창업자의 본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맹본부는 적극적인 경영 지도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예비창업자에게 신뢰를 얻어야 한다. 본부 신뢰는 예비창업자의 가맹계약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지원제도와 예비창업자의 가맹계약의도 사이에서 본부 신뢰는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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