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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67 - 3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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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보다 나은 한문 교과서의 編著와 보다 바람직한 漢文敎育을 摸索하는 과정의 하나로 作成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편찬된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상에 있어서의 漢詩를 해석할 때의 문제점에 대해서 그 현토와 대우를 중심으로 그 문제점을 논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한 것이다. 漢詩의 올바른 해석은 漢詩를 확실하게 이해하는 방법이 될 수가 있고, 교과서에 선별된 漢詩의 예술성과 문학성이 올바른 해석을 통하여야만 제대로 드러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그 우수성이 확인될 수 있으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詩體중에서 가장 짧고 명료한 것이 絶句詩이다. 絶句詩는 起 · 承 · 轉 · 結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起句는 詩想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이며, 承句는 起句의 시상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시키며, 轉句는 詩想에 변화를 주어 시상을 전환시키며, 結句는 시상을 마무리 짓고 주제를 담아 끝을 맺는 부분이다. 절구시의 對偶는 八句로 이루어진 律詩의 반을 截取해서 이루어지니, 起句와 承句가 對偶가 되기도 하고, 轉句와 結句가 모두 對偶가 되는 경우도 있게 되고, 전혀 對偶가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따라서 對偶가 되는 구절의 정확한 對가 되는 문학적 해석이 詩의 운율과 문학성을 살리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최고로 압축된 詩語를 작가의 의도에 맞게 絶妙한 해석을 가하는 것이 시의 예술성과 생명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다. 아울러 해석을 가할 때에는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五言詩에서는 되도록 두자와 석자의 구성을 고려하여 해석을 해주고, 七言詩에서는 넉자와 석자, 또는 두자와 다섯 자의 구성을 고려하여 해석해 주어야 한시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은 규칙적인 해석의 틀을 보여줄 수 있고, 해석도 부드러워질 것이다. 律詩는 首聯과 尾聯은 散句로 對偶를 이루지 않고, 頷聯과 頸聯은 出句와 對句가 반드시 對偶를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律詩에서는 시의 운율과 예술성을 살려야 하는 부분이 바로 頷聯과 頸聯이며, 이 부분에 의해 시 전체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따라서 頷聯과 頸聯의 對偶에 맞춘 정확한 해석이 중요하다. 對偶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주로 같은 종류가 對를 이루어 사물은 사물끼리, 숫자는 숫자끼리, 색채는 색채끼리 對를 이룬다. 이는 상대적인 경우가 오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같은 의미가 오는 경우도 많다. 때로는 독자의 감정을 점점 고조시키는가 하면, 어떤 때는 독자의 감정을 가라앉히는 경우도 있다. 또 독자의 감정을 폭발시키기도 하고, 슬프거나 기쁜 감정에 빠져들게도 한다. 이 모든 것이 對偶에 달려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따라서 詩에서 對偶를 놓는 것은 詩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이며, 바로 시의 문학성과 예술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해석은 그만큼 중요하다. 漢詩에서는 吐를 일정하게 붙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한시를 노래로 생각하고 읊조릴 때의 토를 붙이는 것이다.) 교과서의 漢詩는 읊조리는 것보다는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반드시 정확한 吐를 붙여야 할 것이다. 이는 배우는 대상이 고등학생인 점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하다. 文章에서도 그러하지만 詩에서도 懸吐는 해석하는 데 가장 중요한 要因이 된다. 吐를 어떻게 붙이느냐에 따라 句節의 해석이 달라지고 다음 句節과의 文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확하게 吐를 붙이는 것은 詩를 해석하고 감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詩에서는 정확한 吐를 붙이고 對偶에 맞춘 문학적인 해석도 아주 중요하지만, 감상을 제대로 하여야 시에 숨겨진 ‘言外之意’도 찾아낼 수 있고, 漢詩만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과 예술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감상도 吐나 對偶에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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