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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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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1 - 34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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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韓⋅日의 초등학교 漢字敎育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써 일본의 한자교육 실태와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한 章이다. 한국과 일본의 한자교육 체계는 다르지만 한자문화권의 나라인 일본의 소학교 국어교과서 내의 한자어를 분석하여 한자교육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살피는 것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韓⋅日 漢字語의 傳來와 生成을 알고 日本 小學校 국어교과서 內의 漢字語를 형태, 의미, 음운 영역으로 구분하여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한자어가 한국과 다르게 된 요인을 언어적 요인, 사회적요인, 문화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재 韓⋅日 兩國의 언어에서 한자어의 사용 비율은 매우 높지만 국어교과서에서 배우는 일본의 한자교육은 한국에 비해 체계적이고 한자의 의존도가 훨씬 높다. 兩國의 교육 방침은 달라도 한자와 한자어는 兩國의 언어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일본에 비해 한국의 초등학교 한자교육의 체계는 미비한 실정이다. 한자와 한자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즉 漢字文化圈에서 말은 달라도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를 통해 문자적 동질감을 형성하여 각 국이 발전⋅교류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한자문화권의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자교육의 실태를 살피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고에서는 日本의 小學校 國語敎科書 내 漢字語 분석을 통해 韓⋅日 漢字語를 비교하여 日本의 漢字敎育의 實態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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