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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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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 - 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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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고는 霅橋 安錫儆의 『識聞⋅詩傳』에 대한 검토를 통해 霅橋 詩經論의 주요 내용과 『시경』 해설 방법의 특징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목표 아래, 먼저 霅橋의 經典과 文章에 대한 인식 및 『識聞⋅詩傳』의 구성과 내용 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朱子 註 존숭과 朱子 淫詩說 긍정 등의 詩經論을 확인하였고, 또한 經文 해설 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해 『識聞⋅詩傳』은 수사학적인 방법을 적극 활용한 『시경』 주해서라고 그 성격을 정리하였다.  霅橋는 『識聞⋅詩傳』에서 朱子 註 외의 다른 주석은 언급하지 않았고 오직 주자의 주석 특히 『詩集傳』을 인용하거나 이에 대한 보충 설명을 진행하였다. 이처럼 삽교는 주자의 주석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입장이었으며, 朱子의 註를 ‘聖譯’이라고 칭하는 등 그것을 매우 존숭하는 입장이었다.  霅橋는 朱子의 淫詩說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의 입장이었다. 하지만 주자가 음시라고 판정한 상당 수 시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지 않거나, 음시에 관련된 언급을 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보면, 삽교는 음시 판정의 문제 보다는 시편의 문장 수사의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고 볼 수 있다.  『識聞⋅詩傳』에서 볼 수 있는 經文 해설의 가장 큰 특징은 수사학적 방법론을 적극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즉 『藝學錄』에서 찾아볼 수 있는 ‘篇章의 수사학’과 ‘字句의 수사학’을 『識聞⋅詩傳』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識聞⋅詩傳』은 일반적인 경학 저술과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지만, 오히려 새로운 경서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경학사에서 더 큰 의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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