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추천
검색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 to Lead Female Students at Elementary School to Participate in Physical Activiti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학생 체육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크게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활동 기피 요인 파악,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적용이라는 세 가지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는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활동 기피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협의를 통해 기초 설문지를 작성하여 활용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는 유도선(2010)의 체육수업 내적 동기 척도, 하명남(2007)의 체육수업 만족도 척도를 활용하여 도출하였다. 결과는 빈도분석 및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여학생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다른 학생의 시선, 남학생 중심의 활동, 더운 날씨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체육활동을 기피하고 있었다. 둘째, 일관되고 체계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책임감 모형을 기본 모형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 조사 및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전략을 적용하여 여학생 체육 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 초등학교 5~6학년군 경쟁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한 결과 체육수업 내적동기 검사는 ‘재미/노력’, ‘유능감’ 측면에서, 체육수업 만족도 검사 결과는 ‘수업’, ‘효과’, ‘평가’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프로그램 전략 중 ‘활동 구성 시 학생의 참여 확대’, ‘과제 지향적 수업 분위기’, ‘다양한 신체활동가치의 교육 내용 편성’ 등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활동 유도를 이끄는 주요 동인임을 논의하고 차후 프로그램 개발 시 주요한 고려 사항임을 밝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