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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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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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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교양교과 과목으로서 2014학년도부터 새로이 편입된 ‘논술’ 과목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구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논술’은 합리적 설득 및 지식의 수용과 전달을 위한 ‘학문적 의사소통’의 주된 양식으로서 ‘논리적 글쓰기’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교양교과 과목으로서의 ‘논술’은 ‘지적 혹은 학문적 탐구의 영역’에서의 글쓰기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화법과 작문’ 과목과 구별되며, 다양한 교과 학습 및 독서 활동 등을 통해 학습한 분과 학문적 지식을 통합하여 ‘논리적-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함양하는 ‘교과 통합적(integrating subjects)’ 성격을 지닌다. 논술 능력은 학문적 탐구와 합리적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한 소양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대입논술고사 대비의 차원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으로서만 교육되었을 뿐, 정규 교육과정의 차원에서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과목으로서의 ‘논술’은 대입논술고사 대비가 아니라 고등학생의 논리적 글쓰기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동시에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두어야 한다. 전자는 후자로부터 자연스럽게 파생되어야 한다. 이 글에 제시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은, 특히 유형별 글쓰기 실습 과정은 바로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고자 노력한 결과이다. ‘논술’의 정체성 및 주변 교과목들과의 차별성을 기반으로 관련 교과목들 간의 교육적 연계가 이뤄질 때 비로소 고등학생의 지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 및 학력 수준 향상을 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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