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57 - 98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에서 사회문제 중심 논술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과 교실에서 교사가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논술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과 사회문제 중심 논술교육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둘째로, 사회과 사회문제 중심 논술교육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로, 사회과 사회문제 중심 논술교육에서 학습자 활동과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넷째로, 수업 모형 개발 계획에 대하여 진술하였다. 다섯째로, 고등학교 사회과를 중심으로 사회문제 중심 논술 수업 사례 안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끝으로, 사회교과 교육에서 논술교육 모형 부재, 논술수업 전문가 부족, 논술 수업 운영 기피, 학습자 논술학습 흥미 결여 등을 포함하는 논술교육의 구조적 문제 해소를 위하여 학교 및 관련 기관의 논술교육 접근과 상호 공조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