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3 - 2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 2명의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진로교육의 목표 및 현황,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그들의 생생한 견해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교사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진로교육을 열심히 하기 어려운 맥락, 특히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체계가 확실하지 않다는 점, 지식과 단편적인 정보로 구성된 교과서, 교사들의 열의와 전문성 부족의 문제를 드러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진로와 직업」 교과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구조적 요인과 교사들이 갖는 교과통합적 진로교육에 대하여 신중한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사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진로교육의 목표는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기주도성이 기본이 되는 자기이해라는 것이 드러났다. 논의 과정에서 진로교육이 다른 교과와 의미 있게 통합되기 위한 조건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