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7 - 1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컨설팅 사례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수업컨설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한계들을 파악하여 현장 상황에 적합한 실천 중심의 수업컨설팅 개선 및 실천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교수ㆍ학습지원센터에 탑재되어 있는 수업컨설팅 실천 사례인 수업컨설팅 결과보고서를 사례 분석하였다. 중점적인 분석과제는 수업컨설팅의 의뢰 목적, 수업컨설팅의 과정 및 절차, 수업분석의 방법 및 도구, 수업문제 원인에 따른 해결방안 유형, 수업컨설팅의 평가로 5가지이다. 본 연구에서 사례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컨설팅 개선 및 실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컨설팅의 본질적인 의미와 목적에 대한 새로운 고찰 노력이 정부 및 학계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학교 현장에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수업컨설팅의 과정 및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실행을 위해 수업컨설턴트를 대상으로 메타 수업컨설팅연수 활성화가 요구되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컨설팅 과정 및 절차에 대한 연구와 개선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구체적인 수업분석계획에 따라 다양한 분석방법 및 도구를 활용하고, 일상적인 수업을 관찰 분석하여 수업문제의 올바른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수업문제를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에서 찾아보고, 그 근본원인에 따른 해결방안의 설계, 개발, 실행과 모니터링, 평가의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형식적인 수업컨설팅 평가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수업컨설팅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수업개선과 수업컨설팅의 개선으로 이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