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58 - 1,173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사용자 선호도 기반 추천 방법론에서 확장하여 사용자의 상황별 선호도 기반 추천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 방법론에 따라 상황인식 기반 추천 시스템(CARS-VOD; Context-Aware Recommendation System for VOD Contents)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인 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희소성(Sparsity)에 의한 초기 추천 문제(Cold-Start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 판매자 지식(Seller’s Knowledge)을 추천에 활용하였으며, 사용자의 선호도와 판매자 지식을 결합한 형태의 새로운 추천 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선호 분명도를 측정하기 위해 선호 분명도 지수(Preference Vividness Index)를 개발하고 이 지표에 따라 선호도가 분명한 사용자에게는 사용자 선호도 기반 추천방식을 적용하고 선호도가 불분명한 사용자에게는 판매자 지식 기반 추천방식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추천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추천 시스템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상황에 적합한 컨텐츠를 추천함으로써 무선 인터넷 컨텐츠 이용률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