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1 - 29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 189명을 대상으로 설명글, 설득글, 서사글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중학생들의 작문능력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특히 하위 수준 학생의 비중이 크다. 둘째, 중학생들의 작문능력의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성별, 지역/학교별 차이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들의 작문능력의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설명글이나 서사글에 비해 설득글 쓰기 능력이 다른 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학생들의 작문능력의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학생들은 글쓰기의 하위 영역 중에서 내용 선정/조직 능력이 가장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단어수, 문장수가 많을수록 글쓰기 점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단어수와 글쓰기 점수의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작문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은 학교에서의 작문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 않은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작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수준의 작문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작문능력과 관련된 정보를 학교 현장에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