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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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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한국에서의 일본어 작문 연구와 교육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에서 일본어 작문에 관한 학회지 등의 논문은 124편으로, 언어 사항 습득 및 사용에 관한 논문의 비율이 높다(61.2%). (2) 한국 대학원 일본어(교육) 관련 학과에서 작문에 관한 석사(23편)・박사(1편)학위논문은 24편이다. 그 중에서오용․습득에 관한 논문의 비율이 높다(42.9%). (3) 한국 대학교(66개교)의 일본어 관련 학과(71개)의 과목(849개) 중에서, 일본어(4기능) 과목 비율은 회화 29.7%, 강독‧독해 16.4%, 청해‧시청각 14.4%, 작문 10.6%로, 작문 과목의 비율이 가장 낮다. (4) 학습자 수준에 관계없이 일본어 4기능 중에서 작문 능력이 가장 낮고, 작문을 학습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 주된 원인을 ‘한자 (쓰기)능력의 부족’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작문 수업 내용은 ‘어휘나 쉬운 문법 사항을 사용한 단문 작성’의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N1 수준의 학습자는 ‘실용문(비즈니스 문서) 작성’, N2-3 수준의 학습자는‘한국어 단문(틀리기 쉬운 사항을 포함) 번역’을 가장 늘렸으면 하는 수업 내용으로 생각하고 있다. (5) 한국에서 출판된(1972〜2015년) 일본어 작문 교재는 86종으로, 초급 51.2%, 중급 39.5%, 고급 9.3%로, 고급 교재의 비율이 가장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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