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93 - 1,22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로진학상담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비교함으로써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2명의 전문가 패널에 의한 AHP 분석기법을 통해 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하였으며, 그 교육적 함의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의 교육내용 중 진로상담 역량 요인과 학습·진학상담 역량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이는 전문가들이 실제 진로진학상담 장면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의 교육에서 진로상담 역량과 학습·진학상담 역량을 높이는 내용이 가장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함을 확인했다. 또한, 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 10개 상위요인의 42개 하위 요인 중에서는 내담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 미래사회 및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역량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게 평가되었고, 상담 결과 및 자료관리 역량, 상담자 자기 개방,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 이해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약한 요인들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현실적인 제한점과 후속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