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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南冥學硏究 南冥學硏究 제2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7 - 29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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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6세기 초 경상좌도의 퇴계학파와 더불어 성리학의 양대 산맥으로 경상우도 남명학파의 宗匠이 된 南冥 曺植의 문학과 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에서 그의 문학에 나타난 敬 · 義 사상을 바탕으로 한 實踐躬行과 그의 교육에 나타난 因人施敎의 下學上達의 교육관 등을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남명이 퇴계에게 보낸 書信에서 '입으로만 天理를 담론하는' 16세기 당시 성리학의 한 특징이라고 할 이론적 측면만을 중시한 사실에 비판을 가하면서 形而上學의 이론적 논쟁에 앞서 形而下學의 실천적인 덕목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남명의 제자 김우옹도 스승에 대한 회고에서 '몸소 실천하는 공부는 매우 돈독하다'고 하였다. 「言行總錄」 · 「戊辰封事」 등에서도 敬 · 義 사상으로서의 실천궁행을 강조하였다. 그의 <浴川>에서는 敬의 마음으로 義가 내포된 活敬의 의미를 드러내었으며, <經傳>에서는 맹목적인 학문이 아니라 현실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는 실용성의 학문을 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처럼 남명의 실천력 강조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기점이 될 수 있었다. 남명의 因人施敎 교육은 배우는 사람의 지적 수준에 따라 가르침을 베푸는 것이다. 사람을 가르칠 때에는 학습자의 연령대와 능력 자질에 맞추어 교육하여 그 피교육자의 능력, 자질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 학문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제자에게는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택하였으며, 성품이 성급한 제자에게는 천천히 행할 것을 당부하는 뜻으로 걸음이 느린 황소를 타고 가게 하였다. 이 같은 교육 방법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행한 因人施敎의 교육 방법이었다. 이 같은 유학자의 교육 방법은 ‘老莊爲崇’의 주장을 불식시킬 수 있는 것이다. 「墓碣銘」」· 『學記類編』 등에서도 下學으로써 사람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經世致用的 학풍을 지닌 정구는 남명의 제자인 오건의 제자이고, 후기 실학파와 직접 접목된 허목은 정구의 제자이기도 하다. 정구 · 허목 등의 經世致用的 학풍과 考證學的 경전 해석은 실학의 泰斗인 이익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남명의 인인시교의 교육 방법과 下學을 통하여 上達해 나가는 實踐躬行的 교육 사상은 조선 후기에 꽃을 피운 實學思想의 기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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