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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7 - 9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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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가 실시한 교수-학습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3, TALIS) 중 교직 선택에 대한 교사 후회에 관한조사를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한국의 경우 중학교 교사가 참여한 이 조사에서 응답 교사의 20.1%가 교사가 된 것을 후회한다는 결과가 나오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었다. 교직 선택을 후회하는 교사 비율은 조사대상국 중 최고로 높은 수치로 이는 곧 교사의 낮은 사기와 만족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해석되었고 교원 정책에 대한 비판의 근거로 제시되었다. 이 연구는 교사가 경험하는 후회의 감정은 매우 복잡한 현상이고 다양한 변인이 작용하는 심리적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이러한 단순한 해석이 갖는위험을 지적하고 탐색적인 차원에서 대안적인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기회(대안)와 후회, 정상(norm)과 후회, 후회의 기능이라는 3가지 영역을검토하면서, 교사 후회 현상은 다양한 변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지적하고 관련 정책적 시사점도 아울러 모색하였다. 특히, 교사 후회는 교직 선택동기에 관한 연구, 교직을 선택한 시기에 관한 조사, 교직 선택이 당연한 집단이 가진 특성, 후회를 감소시키기 위한 교사의 교직 행동 등과 관련지어새롭게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앞으로 후회 감정에 관련된 심리적 비교에서 고려되는 요소, 행위/비행위 사이 차이, 후회에 관련된 심리적 처리의휴리스틱과 편향 등 후속 연구가 적절히 이루어질 때 교사 후회 현상에 대한제대로 된 해석이 가능하고, 교사 후회 현상을 바탕으로 한 정책 개발 및 평가도 타당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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