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 - 2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 수업교재 개발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예비 체육교사의 확산적 사고와 분석력이 향상되는 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대학 체육교육과에 재학 중이면서 연구자의 수업을 수강한 59명의 예비교사이다. 연구자는 수업 과정에서 체육수업 교재를 개발하는 팀 프로젝트 과제를 제공하였고, 예비 교사들은 총 4단계로 구성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확산적 사고와 분석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생애능력 측정 척도(Lee, 2003)의 대학생용 진단 설문지의 문제해결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팀 프로젝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팀 프로젝트 사전과 사후의 확산적 사고와 분석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대응 표본 t-test를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멀티 체육수업 교재 만들기’라는 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예비 체육교사의 확산적 사고와 분석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팀 프로젝트의효과성이 검증되었으며, 차후 예비 체육교사의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팀 프로젝트의 다양한 활용과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