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91 - 90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과학 학습에 대한 부모의 학습 관여 형태’와 학습 동기 및 학습 전략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의미 있는 과학 학습을 위한 부모의 바람직한 학습 관여 형태를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고등학교 1, 2학년 남․여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그 중 총 349부를 유효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과학 학습에 대한 ‘부모의 학습 관여 형태’, ‘과학 학습 동기’, ‘과학 학습 전략’ 검사지를 사 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학습에 대한 부모의 학습 관여 형태는 자녀 스스로 공부 방법과 내용을 선택하도록 의견을 존중하는 ‘학습 선택권 부여형’의 비율이 가장 높고, 공부 방법이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학업 정보 제공형’의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과학 학습에 대해 부모가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녀의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지각 할수록, 학생들은 과학 학습 자체가 주는 만족을 중시하는 ‘내적 동기’ 수준이 높아지고 과학 학습 에서 부여하는 과제를 가치 있게 여기는 ‘과제 가치’와 과학 학습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는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 학습에 대해 부모가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녀의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지각할수록, 학생들은 ‘피상적 전략’의 사용이 줄어들고,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의 지식 체계와 통합하여 분석하는 ‘심층적 전략’과 적합한 인지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초인지 전략’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과학 학습의 특성상 이과 계열 학생이 문과 계열 학생보다 더욱 내적 목표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서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또한 부모의 자율성 부여 정도가 높아질수록 학생들의 시험 불안이 증가하는 양상을 볼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자녀가 의미 있는 과학 학습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동기를 촉진시키고 학습 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부모의학습 관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