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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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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분석을 통해 병행수입과 관련된 정식수입업체의 보증정책전략을 확인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또한 병행수입과 정식수입간의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정부정책의 필요성을 확인한다. 논문구성/논리: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 2장에서 병행수입의 개요와 병행수입에 대한 정식수입업체의 보증정책에 대해 개관하며, 제 3장에서는 우리나라 오토바이 시장과 병행수입에 대한 Honda Korea의 보증정책 사례를 분석한다. 제 4장에서는 병행수입에 대한 정책적인 측면을 진단하고 특히 금융지원과 보증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결과: 본 연구결과, 병행수입업체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열위인 정식수입업체가 구매를 유인하기 위한 전략은 차별적인 보증정책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병행수입품에 대한 정식수입업체의 보증정책을 무차별보증, 유상보증, 보증거부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Honda Korea의 사례를 통해 유상보증정책에서 보증거부정책으로의 변화가 제품전략변화와 맞물려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식수입과 병행수입, 두 가지 유통채널의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명확한 정부정책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특정기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표면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병행수입과 보증정책의 영향에 대해 확인한 논문으로 의의가 있으며, 향후 병행수입에 대한 정부 정책수립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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