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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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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6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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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새로운 콘텐츠의 시장 진입 이후, 일정 기간의 정체 현상을 통해 콘텐츠의 시장 퇴출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급격한 수용과 확산의 양상에 대한 것이며, 디지털 콘텐츠의 해외확산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논문구성/논리: 먼저, 디지털콘텐츠의 특성과 글로벌 거래 상황에서의 특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후, 캐즘현상이 디지털콘텐츠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지 고찰한 후, 캐즘의 원인을 다섯 가지로 정리하여 제안하였다. 인지적 측면에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와 잘못된 커뮤니케이션, 수용자 입장에서 차별화된 가치의 미인식을 보았으며, 감성적 이슈에서 감성적 저항과 피로감과 식상함 , 그리고 문화맥락적 차이의 이슈 등을 짚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세 가지 대안을 도출하였다. 결과: 소셜 미디어의 전략적 관리, 구전효과의 활용 그리고 패키지화된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디지털 콘텐츠의 글로벌 유연성 강화)이 제안되었으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창조적 대안들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독창성/가치: 디지털 콘텐츠 상품의 확산 정체 원인을 캐즘으로 바라보고, 특히, 이를 글로벌 맥락에서 이해한 첫 번째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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