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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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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활용되고 있는 국가전자무역서비스를 이용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다루지 않고 있던 국가전자무역서비스의 관계몰입도 강도에 따른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논문구성/논리: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서비스 편리성, 전환비용, 최고경영자 의지의 활용요인에 대하여 관계몰입도 강도 수준에 따라 비용 만족과 고객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편리성은 관계몰입도 강도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절효과는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가전자무역서비스에 대한 시스템은 잘 구축되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전환비용과 최고경영자 의지의 활용요인은 비용만족에 대해서는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 국가전자무역서비스에 대한 시스템은 이용자의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국가전자무역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모두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함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결국 국가전자무역서비스 이용자들은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는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환비용으로 인해 국가전자무역서비스 이용자는 기존의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이러한 경향은 관계몰입도 강도가 높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의 국가전자무역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지가 강할수록 비용적인 측면에서 만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의 대상이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표본의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국가전자무역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 중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구분하여 분석을 할 경우, 더 많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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