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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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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무역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이고, 그러한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정보를 탐색하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DB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무역DB서비스의 국내외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 무역DB서비스의 국제화전략을 도출하여 국내기업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제고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개선시키는 것을 그 연구목적으로 한다. 논문구성/논리: 본 논문을 총 5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과 연구목적을 기술하고 있으며 제2장은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있다. 제3장은 국내외 DB사업으로서 PIERS와 TRASS 서비스를 평가하고 있다. 제4장은 무역DB사업의 국제화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제5장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 결과: 중소기업들은 무역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주로 E-Marketplace를 이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기업들이 무역DB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DB서비스 즉, PIERS와 TRASS서비스를 중심으로 무역DB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무역DB사업의 국제화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독창성/가치: 무역을 영위하는 기업들도 글로벌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데이터뿐만 아니라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분석하고, 변환하는 능력을 구비하여야만 하지만 이러한 능력에 기초하여 무역업무 특히 국제마케팅에 있어서 자료의 체계적인 집적과 활용은 주로 대기업만이 가능한 영역이었다. 그러나 본 논문은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무역DB사업의 국제화전략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 독창성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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